애틀란타 조선일보

   





주필 칼럼
김상진
추천도서
최재휴
빛과 소금
박승로
생각의 숲
신윤일
믿으며 살며
심호섭
의학칼럼
김정범
CPA 코너
박영권
통통통칼럼
오흥수
경희한방의료
김덕진

의학칼럼 Enzyme therapy III

2008.09.08 15:27

편집실 조회 수:5207

신문발행일 2008-09-04 
||||

그동안 하루도 쉬지를 못한 필자는 노동절 연휴에 휴식을 취하려고 아예 마음을 정하고 주변에서 청하는 여행을 뿌리치고 집에서 쉬면서 하면서 일본 작가 아사다 지로 선생이 쓴 천국까지 100마일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주인공 야스오씨의 어머니 심장을 수술하는 소가 선생님의 말이 마음에 쟁쟁하다. Open your heart! 심장 수술을 하기 전에 환자들을 마취 할 때 소가 선생님은 환자들에게 마음을 열라고 말하는 장면은 우리 모두에게 말하는 소리로 들린다. 이웃과 이웃이 마음을 닫고 산다. 마음 문을 닫고 사는 가족들은 얼마나 많은지 현대의 물질 사회를 살아 가는 우리들은 너무나 많은 부분을 물질 혹은 경제라는 것 때문에, 원하는 것 때문에, 수많은 이유들 때문에 우리는 이웃들에게 마음을 닫아 놓고 산다.

주인공 야스오는 파산한 상황에서 어머니의 위독한 상황을 접하게 되는데 아직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는 형들이나 누나들은 어머니를 외면 한다. 아무것도 없는 야스오는 어머니를 모시고 100마일이나 떨어진 곳에 있는 기독교 병원을 찿아 간다. 동경의과대학 병원에서 포기한 어머니를 모시고 간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100마일이라는 거리가 아무것도 아니지만 작은 충격에도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는 중환자를 모시고 결국에는 그 병원에 도착 한다. 이미 죽음을 각오한 어머니이지만 아들이 재기하는 길은 자기가 살아야 주어질 것임을 확신하고 소가 선생님께 부탁한다. 자기를 살려 달라고 그래서 아들이 다시 일어 설 수 있도록.

효소 치료제는 두가지로 나뉘어 지는데 식물성과 동물성에 기초한 효소 치료법이 있다. Animal-Based Enzyme therapy:
동물성에 기초한 단백질 가수분해 효소는 pancreatin, trypsin, 그리고 chymotrypsin인데 암세포 주변에는 단백질에 의해서 암세포가 보호 되는데 암세포 주변의 단백질을 분해해서 암세포가 면역세포에 노출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효소의 역할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게서도 동일하게 일어 난다.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도 단백질에 의해서 보호막을 만드는데 효소에 의해서 보호막을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에 앞서 말한 세가지 효소는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염증이나 심장질환 혹은 중풍 같은 질환에도 효소 치료가 효과를 볼수 있다. 왜냐하면 혈액이 응고 되려면 fibrin과 단백질이 적당히 필요 한데 만약에 너무 많은 피브린과 단백질의 작용은 염증과 심장질환을 악화 시킬 수 있다. 따라서 너무 많은 양의 피브린과 단백질을 줄이는 것으로 위험성을 많이 줄일 수 있다.
동물성 단백질에 기초한 효소연구에 제약회사를 비롯한 기관들은 약 5천만불 이상의 돈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동물성에 기초한 효소제품들은 단백질 분해 능력이 식물성에 기초한 효소보다 약 10배에서 많게는 100정도 떨어 진다고 하는데 그래서 약80%의 효소치료제들은 식물성이고 동물성은 20% 정도 되지만 이것도 식물성과 혼합된 제품들이다. 식물성 효소는 일차적으로 곰팡이에서 만들어 지는데 우리는 “aspergillus”라고 부른다. 이런 곰팡이는 많은 양의 소화효소를 만드는데 proteases, lipase, amylases, cellulose이다.

앞서 말한 효소들은 영양제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샵에 가면 많이 볼 수 있다. 좀더 자세한 내용들은 다음에 언급하겠지만 소화장애가 있는 분들이라면 일차적으로 한번 효소 치료제들로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다.  

“Open your heart!”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