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틀란타 조선일보

   





주필 칼럼
김상진
추천도서
최재휴
빛과 소금
박승로
생각의 숲
신윤일
믿으며 살며
심호섭
의학칼럼
김정범
CPA 코너
박영권
통통통칼럼
오흥수
경희한방의료
김덕진

의학칼럼 마그네슘의 중요성 ( I )

2008.07.16 09:28

편집실 조회 수:6313

신문발행일 2008-07-17 
||||  필자가 영양 처방을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미네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마그세슘이다. 마그네슘의 중요성은 한 마디로 말하면 인체 내에서 100가지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다. 바꿔서 말하면 마그네슘의 부족증을 가진 사람들은 수십 종류의 건강상의 문제들을 초래 할 수 있다.
  미국에서 R.N을 하신 연세가 있으신 여자 환자 한분은 저녁마다 다리에 심하게 쥐가 나서 고통을 많이 받았는데 마그네슘을 며칠 복용 시켰더니 오랬동안 괴롭힘을 당했는데 씻은 듯이 나았다고 한다.
  
  마그네슘 부족증이 있을 때 생기는 문제들을 살펴 보면 마그네슘의 중요성을 인식 할 수 있을 것이다.
1.불안 panic attacks: 스트레스 호르몬을 정상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그네슘의 부족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장애로 나타나는 문제를 일으킨다.
2.천식: 히스타민의 분비나 기관지 경축은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증가 한다.
3.혈액응고: 마그네슘은 혈액이 응고 되지 않고 부작용 없이 혈액을 묽게 한다.
4.장 운동성 질환: 마그네슘의 부족은 장 운동을 떨어 뜨린다. 따라서 변비를 일으킬 수 있으며 흡수 장애나 장의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
5.방광염: 방광의 경축을 유발하기 때문에 방광염을 유발하거나 더 나쁘게 만든다.
6.우울증: 세로토닌은 무드를 증가 시키는 작용을 한다. 세로토닌은 마그네슘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7.독성제거: 마그네슘은 중금속 오염 특히 알루미늄이나 납을 인체가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8.당뇨: 마그네슘은 인슐린 분비에 도움을 주며 당 대사를 증가 시킨다. 그리고 마그네슘의 부족은 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 가는데 장애를 초래 한다. 당이나 인슐린이 혈중에 많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를 초래 하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9.피로증: 마그네슘은 수십 가지의 효소 작용을 하는데 마그네슘의 부족증의 첫 신호는 피로증이다.
10.심장 질환: 대부분의 심장 질환자들은 마그네슘과 연관을 가지고 있다. 특별히 급성 심근경색증이나 빈맥의 경우에는 아주 깊은 관계가 있다.
11.고혈압: 마그네슘의 부족증은 혈관의 수축을 일으킨다.
12.근골격계의 영향: 마그네슘의 부족증이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부분중의 하나이다. 근막통증후군, 근 경축, 눈 떨림, 만성 목, 허리통증을 일으킨다.
13.신경계 문제: 마그네슘은 말초 신경의 자극 전달을 용이하게 한다. 부족증이 있을 때는 두통, 근수축, 대장이나 소장의 경축, 종아리나 발 그리고 발가락의 cramping(쥐나는것)을 일으킨다. 중추신경계에서는 현기증이나 혼돈을 일으킨다.

마그네슘의 부족증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문제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다음에 좀 더 자세히 언급하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칼슘에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칼슘과 길항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인체의 기능에 더 많이 관여하는 마그네슘에 대해서는 거의 잘 모르고 있다.
필자 역시도 지금 마그네슘을 복용하고 있는데 환자들도 마그네슘의 영양 처방 만으로 많은 문제들이 해결 된다. 모든 문제들이 마그네슘 하나로 해결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만일에 마그네슘의 부족증으로 생기는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부족한 마그네슘의 보충 만이 치료의 첩경이 될 것이라 믿는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