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틀란타 조선일보

   





주필 칼럼
김상진
추천도서
최재휴
빛과 소금
박승로
생각의 숲
신윤일
믿으며 살며
심호섭
의학칼럼
김정범
CPA 코너
박영권
통통통칼럼
오흥수
경희한방의료
김덕진

신문발행일 2008-03-07 
||||지난 주에는 올해도 취업비자가 첫날 마감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첫날인 4월 1일에 신청서가 접수되도록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는 것을 설명 드렸다. 하지만 아무리 급해도 실을 바늘허리에 매어 못 쓰듯이, 취업비자를 받을 자격요건이 되는지를 확인하고 모든 서류를 구비해서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추첨이 되어도 취업비자가 거절될 수도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취업비자의 요건과 신청절차를 두 번에 걸쳐 살펴 보고자 한다.

H1B를 받을 수 있는 직종 (Specialty Occupation)
먼저 취업이 된다 해도 모든 직종으로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는 직종이Specialty Occupation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민법 214조와 시행령 214.2(h)는 Specialty Occupation을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의 실질적, 이론적 적용이 필요하고 최소 자격요건으로 해당 분야의 학사학위나 동등학력 이상을 요구하는 직종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민법에 의하면 1) 직종 자체의 최소자격요건으로 학사학위 이상이 요구되는 경우, 2) 해당산업의 비슷한 단체에서 통상적으로 해당직종에 학사학위를 요구하는 경우, 3) 고용주가 통상 해당 직종에 학사학위를 자격을 요구했던 경우, 그리고 4) 업무가 전문적이고 복잡해 학사학위가 필요한 경우에 Specialty Occupation으로 보고 있다.

이민국은 Accountant, Acupuncturist, Chiropractor, Computer Programmer, Fashion Designer, Hotel Manager, Graphic Designer, Librarian, Marketing Research Analyst, Minister, Social Worker, Software Design Engineer 등을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는 직종으로는 결정한 바 있다. 만약 자신의 직종이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는 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O*Net(Occupational Information Network)이라고 불리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online.onetcenter.org)에서 해당직종이 자격요건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O*Net은 노동청을 위해 개발된 직업분류 사이트로 O*Net Online에서 Job Zone이 4 이상이고 SVP (Specific Vocational Preparation) 점수가 7 이상인 경우에는 학사학위 이상이 필요한 전문직으로 판정될 가능성이 높다. 단, 매니저 등 직업 자체로 학사학위가 필요한 지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 업무의 복잡성, 고용주의 업종, 종업원수 및 해당 업계의 관행 등에 따라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는 지가 결정되게 된다. 즉, 직원이 10명 미만인 식당의 매니저로 취업비자를 신청하면 전문직이 아니라고 판정되기 쉽지만, 직원이 100명이 넘는 대규모 호텔식당 등에서 매니저로 일하는 경우에는 업무, 규모 및 업계관행 등을 통해 경영 등 관련 전공의 학사학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민국에 설득시킬 수가 있다.

학사학위 또는 동등학력 (Bachelor's Degree or Equivalent)
취업비자를 받을 사람은 해당분야의 학사학위 이상 또는 동등학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회계사로 취업비자를 받으려면 신청자가 회계나 비슷한 전공으로 학사학위를 받았어야 한다. 만약 전혀 연관성이 없는 전공의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거나 학사학위가 없다면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가 없다. 하지만 학사학위가 없더라도 경력 등으로 이와 동등한 학력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받을 수가 있다. 따라서 2년제 전문대학을 나온 후 엔지니어로 상당기간 일한 경우 또는 특별한 학력이 없더라도 엔지니어로 아주 오래 기간 일한 경우 경력으로 학사학위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는 것을 인정받는 것이 가능하다.

기타 요건
먼저 취업비자를 받는 사람은 해당 고용주를 위해 일을 할 의사가 있어야 한다. 또 고용주는 비슷한 일을 하는 다른 종업원들에게 주는 임금 또는 노동청이 정한 통상임금 중 많은 금액을 임금으로 지급해야 해야 한다. 따라서 취업비자를 신청하기 전에 자신이 받을 보수가 취업비자의 임금요건을 충족하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 또 취업비자를 받으려면 반드시 정규직으로 일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Part Time으로 고용되어도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 가 있다.

이상에서 취업비자의 요건에 대해 살펴 보았다. 이 내용이 취업비자를 준비하는 분들이 자격요건을 요건을 이해하고 실수없이 서류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또 다음에는 취업비자를 받을 때 고용주에 대해 고려할 사항과 신청절차 등을 살펴 볼 예정이오니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 드린다.
XE Login